본문 바로가기

2018/08/133

1-3 자바 프로그램의 관찰과 응용 앞서 만들었던 HelloJava.java는 하나의 클래스로 이루어져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하나의 메소드가 존재합니다. 이런식으로 나눠서 해석할 수 가 있겠습니다. 여기서 관찰할 수 있는 사실들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main메소드 안에 있는 문장이 순차적으로 실행된다.@클래스 이름이 MyClass이면 컴파일 시 생성되는 파일의 이름은 MyClass.class 이다.@System.out.println의 괄호 안에 출력하고픈 것을 큰 따옴표로 감싸서 넣으면 출력이 된다.@System.out.println은 출력을 한 다음에 행(Line)을 바꾼다.@System.out.println과 같이 컴퓨터에게 무엇인가 일을 시키는 문장을 가리켜 "명령문"(Statement)이라고 한다. System.. 2018. 8. 13.
1-2 자바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행의 원리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실행구조와 자바프로그램의 실행구조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자바는 자바프로그램과 운영체제 사이에 JVM(Java Virtual Machine, 자바 가상 머신) 이 존재합니다. 운영체제가 자바 가상머신을 실행시키고, 자바 가상머신은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구조입니다. 자바 가상머신은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는 일종의 소프트웨어 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던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실행시키기 위한 구조입니다. 그래서 자바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 독립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앞선 글에서 컴파일러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자바 컴파일러는 자바 가상머신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생성해냅니다. 따라서 앞서 만들었던 HelloJava.java 파일을 "소스파일" 이라 하고, 소스파일에 저장된 프로그램 .. 2018. 8. 13.
1-1 자바 시작하기 원래 사실 이 블로그를 한동안, 어쩌면 영영 잊고 살거라 생각했는데, 살다보니 저도 취직을 했고, 개발 실력은 학교 다닐때에서 통 늘질 않아서..(오히려 떨어진거 같네요.. 이런저런 일들이 많았어서 아예 뭔가 개발하고 만들어내고 창작해내는 것에 완전히 흥미를 잃었어서 다른 전공 복수전공을 하고 그랬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를 어찌어찌 다시 살려냈습니다. 앞으로는 여기에 공부하면서 꾸준히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어떻게 제 글을 보게 되시는 초보 개발자분들도 복습, 또는 정말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이 생겼는데 정말 아무것도 모른다(변수가 뭔지도 모르고 뭘로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도 모르겠다) 하는 분들도 저랑 같이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지적과 조언, 질문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8. 8. 13.